좋은글

[품위(品位) 있는 어른 되기의 10계명(誡命)]

雲山- 2023. 7. 21. 16:38

[품위(品位) 있는 어른 되기의 10계명(誡命)]

1.첫째: 건강(健康)을 유지(維持)하자!

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조건이면서 노인이 품위를 지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이 바로 건강이다. 젊었을 때부터 올바른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건강을 관리하고 유지하자.

2.둘째: 용모(容貌)를 단정(端正)히 하자!

노인일수록 용모를 단정히 해야한다. 옷도 깨끗하고 좋은 것으로 입고 몸에서 냄새가 나지 않도록 청결에 신경을 써야 한다.

3.셋째: 많이 듣고 말을 적게 하자!

요즘 젊은 세대들은 컴퓨터 등 각종 첨단의 도구들을 이용해서 자신의 지적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. 이런 점에서 노인은 오히려 젊은이들과 이야기를 많이 나누고 배워야 한다.

4.넷째: 누구에게나 부담(負擔)이 되지 말자!

노인이 되면 대부분 경제적인 여력이 없게 된다. 노년에 자식이나 주위사람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저축을 해두어야 함을 잊지 말자.

5.다섯째: 관대(寬大)하고 낙천적(樂天的)인 성격(性格)을 갖자!

노인이 되면 대개 관대하고 낙천적이 된다. 그러나 거꾸로 편협하고 부정적으로 바뀌는 사람이 있다. 이런 사람은 품위 있는 어르신으로 대접받을 수 없다.

무언가 아쉬움이 있어도 항상 관대한 모습을 보여야 하고 기분이 좋지 않을때도 너그럽게 웃는 여유를 가져야 한다.

6.여섯째: 늘 새로운 것을 배우고 다듬어 낙후(落後)되지 말자!

오늘날은 하루가 다르게 세상이 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. 따라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는 노력을 게을리 하면 안 된다.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사람이 되기 위해 무조건 배워야 한다.

7.일곱째: 욕심(慾心), 아집(我執)을 버리고 자기(自己)를 내세우지 말자!

나이 들면 자칫 인색해지고 욕심이 많아지는 사람이있다. 또 자기 고집을 부림으로써 자신의 영역을 지키려는 사람이 있다.

자기를 내세워야 위치가 높아진다고 착각하는 것이다. 그러나 그것은 정말 착각이다. 결과는 품위 없는 인색한 노인네밖에 되지 않는다.

8.여덟째: 행동(行動)을 신중(愼重)히 하자!

나이가 들수록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. 따라서 매사에 서두르지 말고 행동은 신중하게 해야 한다.

9.아홉째: 나눔과 봉사(奉仕)의 생활(生活)을 하자!

작은 것이라도 나누며 사는 생활을 해야 한다. 사람은 나누고 봉사할 때 행복을 느끼는 법이다. 더욱이 노인이 되어서도 나누고 봉사하는 생활을 할때 존경받고 품위를 유지할 수 있다.

10.열째: 언제나 미소(微笑)를 지으며 매사(每事)에 감사(感謝)하자!

우리 노인들은 대부분 엄격한 유교적인 환경에서 자란 탓에 딱딱한 태도가 몸에 배어 있다.

하지만 노인은 미소 지을 때 자애롭고 온화해 보인다. 언제나 미소 짓는 얼굴, 감사하는 태도로 살자.